티스토리 뷰

금융백과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레몬 파이 2020. 5. 26. 01:22

안녕하세요, 꿀팁하우스입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중에서 국민연금 수령액 을 0에서 57만원으로 만드는 비법과 그 실제 사례의 전 과정을 여러분과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오늘 사례의 주인공은 전업주부지만, 여성에만 국한된 것은 결코 아닙니다. 현재 국민연금 에 가입이 되어 있든 아니든 남녀를 불문하고 40~50대의 중 장년 층 모두에게 꼭 필요한 내용들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중에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을 늘릴 수 있는 4총사, 즉 국민연금 임의가입, 반납, 추후납부, 임의 계속 가입 등에 대한 핵심 내용이 모두 담겨져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국민연금 수령액 을 0원에서 57만원으로 늘려 가는 과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6월 부부동반 모임이 있었습니다. 제 친구 부인인 A씨는 전업주부 였는데요,그래서 질문을 해봤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하셨나요? 라고 물었더니 임의 가입 자체를 잘 모르는 것 같았습니다.



다시 질문했습니다. 혹시 과거에 국민연금 관리공단 에 국민연금 보험료를 한 번이라도 납부한 적은 있나요? 라고 물었더니 직장을 다니긴 했는데, 그 당시에 국민연금 보험료를 냈는지 내지 않았는지를 잘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권했습니다. 지금 바로 국민연금 관리공단 콜센터에 전화해 보셔서 (☏ 1355) 국민연금 가입 이력을 확인해 보라고 했습니다. 그 자리에서 국민연금 관리공단 콜센터와 통화를 했고 통화를 끝낸 후 전달해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61년 2월생인 전업주부 A씨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사례】입니다. 국민연금 보험료를 88년 1월부터 5월까지 5개월간 3만 5천을 납부한 적이 있었구요, 88년 6월 결혼과 동시에 회사를 그만두었습니다. 당시 퇴직으로 인한 국민연금 반환일시금 은 수령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그 반환일시금 을 수령했다면, 그게 흔히 말하는 반납 대상이 되는 셈이죠.



이 정도면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을 늘릴 수 있는 기본 조건은 충족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제가 《국민연금 의 장점》을 몇 가지 알려드렸습니다. 국민연금 의 수익률은 시중의 ▶일반 금융 상품보다 적게는 2배 3배, 많게는 그 이상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렸구요,



그리고 살아 계시는 동안에는 ▶연금이 평생 지급됨과 동시에 ▶매년 물가 상승률이 반영되기 때문에 연금의 실질 가치 또 보장된다는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A씨의 경우에는 현재는 국민연금 에 가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단 국민연금 임의가입 부터 해야할 것이라고 했구요, 시간을 갖고 추후 납부, 임의 계속 가입 등을 통해 국민연금 수령액 을 단계별로 늘릴 수 있다는 것도 알려드렸습니다.

며칠 뒤, 친구 부부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중 《국민연금 임의가입 의 월 납입액》 은 얼마로 하는게 좋을지를 물었습니다.



여러분, 임의 가입시 월 납입 보험료는 최소 9만원부터 최대 44만원까지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국민연금 임의가입 시 월납입액 을 얼마로 결정 할 것인가 하는 것은 무척 중요한 내용입니다.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경제적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안내를 해드렸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중에 ▶최소 금액인 9만원, ▶최대 금액인 44만원, ▶전체평균 금액인 21만원, 이 세 가지의 경우를 사례로 들었습니다.

【수익비】는 9만원이 가장 높고 44만원이 가장 낮습니다. 【원금 회수 기간】은 9만원이 가장 짧고, 44만원이 가장 길구요, 【절대 이익】은 평균수명 인 82.7 3까지 연금을 받는다 는 전제하에 9만원이 됐든, 21만원이 됐든, 44만원이 됐든, 모두 비슷한 수준입니다.



다만 평균 수명보다 오래 살 경우에는 44만원이 가장 유리하지만 반대로 평균 수명보다 오래 살지 못할 경우에는 44만원이 가장 불리합니다.



여러분 같으면 국민연금 임의가입 시 월 납입 금액을 얼마로 결정 하시겠습니까?



그리고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절차 가운데, 중산층과 서민층은 선택지 중에 추가로 고려할 사항이 있습니다. 국민연금 과 기초연금 의 상관관계 인데요, 즉 기초연금 수급대상 및 국민연금 연계 감액 여부에 대한 내용입니다.



혹시 본인이 기초연금 수급대상 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제부터 《국민연금 과 기초연금 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겠습니다.



▶【1번 유형】은 국민연금 수령액 이 늘던 줄던 간에, 당초 기초연금 수급대상 이 아니라고 확신하는 분들입니다. 그러니 달리 고민할 이유가 없겠죠. 시중에 국민연금 보다 더 좋은 금융 상품은 없기 때문에 국민연금 임의가입, 반납, 추후 납부 등 국민연금 을 적극 활용 하시면 되겠구요,



▶【2번 유형】은 국민연금 수령액이 늘더라도 기초연금 수급대상 이 될 거라고 확신하는 분들입니다. 이분들은 기초연금이 국민연금과 연계되어 일부 감액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3번 유형】은 국민연금 수령액 이 늘어나면 기초 연금 수급 대상에서 탈락 될지도 모르는 애매한 경우입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이 늘지 않았다면 기초연금 을 받을 수 있는데 오히려 국민연금 수령액 이 늘어나서 기초연금 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기초연금 수급을 위한 소득 인정액 모의계산 부터 먼저 해 보시는 게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또한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의 차이점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이 도움이 되실 거에요.




이번엔 《국민연금 / 유족연금 의 상관관계》 입니다. 의외로 임의가입, 반납, 추후 납부를 꺼리는 이유가 유족연금 때문인 경우가 제법 있었습니다.



A씨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사례를 그대로 적용하면 →전업주부 A씨는 국민연금 수령액 이 575,000원, →남편의 국민연금 은 150만원 입니다. 배우자인 남편이 조기 사망했다고 전제할 경우 ▶150만원의 60% 인 90만원, ▶575,000원의 유족연금, ▶90만원 의 30%를 합한 845,000원 중 당연히 1안을 선택하시겠죠.



결국 전업주부 A씨가 애써 늘려 놓은 국민연금 57만 5천원은 의미가 퇴색하였습니다. 며칠 뒤 친구 부부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이미 국민연금 관리공단 을 방문해서 상담을 마친 상태였구요, 국민연금 납부액 으로 공단 측에서는 9만원을 권했지만 99,000원으로 결정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추후 납부를 할 경우 국민연금 《납부액 을 일시납을 하는게 좋을지 / 분할납부》를 하는게 좋을지 를 물었습니다. ▶일시납을 할 경우엔 일시적인 자금 부담이 생기겠죠.



하지만 일시 납부한 보험료에 대해서는 다소 높은 소득 대체율이 적용되고요, 동시에 시중 금리보다 약 2배 정도 높은 재평가율이 적용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에 있어, 국민연금 납부액 을 ▶분할 납부를 할 경우 일시적인 자금 부담을 덜 수 있겠죠. 그 대신 분납액에 대한 이자를 부담해야 하고 동시에 소득 대체율이나 재평가율 적용에 따른 장점은 그만큼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일시납이든 분납이든 대세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금 운영의 무게를 두고 판단한다면 본인의 사정에 맞는 방법으로 납부하시는 게 가장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난달에 친구 부부로부터 또 연락이 왔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를 마치고 최종적으로 추후 납부를 일시납으로 2406만원을 납입했고 동시에 2024년 1월까지 36개월 간 국민연금 임의 계속 가입도 할 예정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럼 61년생 전업주부 A씨의 사례를 종합적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88년 1월부터 5월까지 5개월간 3만 5천원의 연금 보험료를 납부했었죠. 88년 결혼과 동시에 퇴사 하면서 당시 반환일시금 은 받지 않았습니다. 올 7월엔 월납입액 99,000원으로 임의 가입을 했구요, 지난 11월에는 243 개월 치에 대한 추후 납부도 일시 납입한 바 있습니다.



동시에 만 60세가 지난 21년 2월부터 연금 수급 개시 연령 도달 직전인 2024년 1월까지 임의 계속 가입을 통해 36개월 치를 추가 납입할 예정입니다.


이제까지 전업주부인 A씨의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사례, 그 전 과정을 함께 살펴봤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 반납, 추납, 국민연금 임의 계속 가입 등을 함에 따라 《단계별로 국민 연금 예상 수령액이 어떻게 변화되고 어떻게 계산되는지》를 한 번 추정 해보겠습니다.



2019년 7월부터 2021년 1월까지 임의 가입을 통한 19개월 치는 미래 가치로 35,000원, 88년 1월부터 5일까지 반납 효과가 있는 5개월 치는 미래 가치로 1만 9천원, 



99년 4월부터 19년 6월까지 추후 납부를 통한 243 개월 치는 미래가치가 456,000원, 21년 2월부터 24년 1월까지 임의 계속 가입을 통한 36개월 치는 미래가치 65,000원, 합계 303개월 치에 대한 24 년의 미래가치는 총 57만 5천 원으로추정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이에 대한 마지막으로 《A씨의 납입 원금에 대한 회수 기간과 수익비》를 분석해보겠습니다.



A씨의 납입 원금은 총 3000만원 입니다. 303 개월에 9만 9000원 을 곱한 것이죠. 17년 통계청 기준으로 국민의 평균 기대수명은 82.7 3입니다.



A씨가 61 년 2월생이므로 국민연금을 234 개월 동안 수령 한다는 전제 하에 추정해 봤습니다. 납입 원금은 3000만원, 월 연금액57만 5천원 입니다. 연금수령 총액은 월 연금액 57만 5천 원에234에 5를 곱하면 1억 3천 4백 55만원 이 되겠죠.



【원금 회수 기간】은 납입 원금 3000만원을 월 연금액 575,000원으로 나누면 52개월즉 4년 4개월이면 원금을 모두 회수하는 셈입니다.



【수익비】는 연금수령 총액1억 3천 4백 5십 5만원을 납입 원금 3000만원으로 나누면 4.5 배가 되는 것이죠.



끝으로 친구 부부에게 당부했습니다. 국민연금은 금융기관의 개인연금과는 사뭇 다르죠. 수익률은 월등히 높지만 기본적으로 사회보험 성격임을 유념하라고 했습니다.



동시에 두 부부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그리고 오래 사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이상으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꿀팁인 국민연금 수령액을 0원에서 57만원으로 올리는 방법과 그 과정을 사례 중심으로 살펴봤습니다. 이제 곧 만 60세가 되시는 60년생 의 경우에는 국민연금 과 관련된 마지막 의사결정의 기로에 선 분들이 무척 많으실 겁니다.



동시에 61년생 62년생 은 물론 4~50대의 중 장년층 분들도 한번쯤 미리 숙고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어쨌든 여러분께서 합리적인 의사 결정과 경제적인 판단을 하시는데 참고가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으로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에 대한 핵심 정보를 사례 기준으로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만약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한 분 한 분의 공감이 저에게는 큰 감동으로 다가오니까요. ^.^ 또한 아래에는 더 많은 연금 및 금융 관련 정보들도 많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기초연금과 노령연금 차이 [2020년 최신정보]

▶증여세율 낮추는 10가지 절세꿀팁

▶기초연금 수급자격 최신정보 2019~2020

▶종부세 계산방법 계산기 꼭 봐야할 공식정보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