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새 이 세금 내랴 저 세금 내랴 정말 팍팍하실 텐데요, 종부세 인상, 공시가액 상향 등 이래 저래 세금에 대한 부담이 올라가다 보니 임대사업자 등록 뿐만 아니라 배우자 분이나 자녀 분에게 증여를 하는 분들도 굉장히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증여세율 줄이는 획기적인 10가지 절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 이 정보를 가지고 가족의 재산을 어떻게 하면 현명하게 관리할 지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증여세 란

증여로 인해 타인으로부터 무상으로 재산을 취득했을 시 취득자에게 증여받은 재산가액을 기준으로 하여 부과하는 세금으로 가족 간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증여세 신고기간

증여세 자진신고 기한은 재산을 증여받은 날이 속한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 (마지막이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까지 신고 및 납부를 하여야 합니다. 


유의할 점은 증여세 신고는 증여를 한 사람이 아닌 증여를 받은 사람(수증인)이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신고 기간 내에 증여세 신고를 하지 않아 기간이 경과되었거나 아예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최대 40%의 가산세가 부과됨으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매매와 증여의 차이점

자, 그럼 우리가 증여세율 을 획기적으로 낮추기 위해서는 먼저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①매매로 재산을 넘기느냐, 아니면 ②증여로 재산을 넘기느냐, 이 두 방법을 적절히 사용함에 따라 증여세율 을 포함한 세금을 많이 줄일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먼저 매매와 증여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매매와 증여의 가장 큰 차이는 무상으로 재산이 이전되었느냐 에 따라 매매, 혹은 증여로 구분됩니다. 만약 내가 넘기려는 부동산의 대가가 지급이 되었다면 양도로 보아서 양도세가 부가가 되구요,

대가 없이 무상으로 이전이 되었다고 한다면 증여로 판단하여 증여세율 에 따른 증여세 가 부과가 됩니다. 국세청은 보편적으로 부모와 자식 간의 매매는 증여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부모와 자식 간의 매매의 확실한 증거가 없다면 증여세 를 물게 된다는 말이죠.

다른 말로 말하자면 매매를 하면 세금을 아낄 수가 있는데 그렇게 하지 못한다는 말이죠. 자, 그럼 차근 차근 짚어볼게요.

일반적으로 취득한 지 오래된 부동산은 양도 차익 자체가 크다고 볼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양도세율 이 부동산 증여세율 보다 높습니다. 이말인즉, 증여가 더 유리하다는 말이겠죠. 

반대로, 취득한 지 얼마되지 않은 부동산은 매매 차익에 의한 양도세율 이 줄어들 테니 증여세율 이 상대적으로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매매를 하여 양도세를 내는 것이 더 낫다고 할 수 있죠. 

한마디로, 매매 차익이 큰 부동산은 부동산 증여 가 유리하고, 매매차익이 적은 부동산은 양도세 가 유리하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 본인에게 있어 어느 방법이 더 유리할지는 세무상담 을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 간에 소유권을 이전할 때는 부동산 증여세율 과 양도세율 등을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따져볼 필요가 있는데요, 아까 말씀 드렸다시피 배우자 간이건, 부모 자식 간이건, 가족 사이의 거래는 증여로 추정을 합니다. 

따라서 매매 방식으로 가족에게 소유권을 이전할 때는 실질적인 매매로 볼 수 있도록 증빙서류를 준비 하셔야만 합니다. 증빙을 준비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양도세 로 해결을 하고 싶어도 증여세율 에 따른 증여세 를 내실 수 밖에 없다는 말이죠. 

◈ 증여세 관련 유용한 꿀팁


먼저, 증여세 는 복잡하게 생각하실 필요 없이 이 두 가지 정보만 생각 하시면 됩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

☞ 증여세 면제 한도액 차트

가장 먼저 증여를 했을 때의 공제금액, 즉 증여세 면제 한도액 이 있는데요, 배우자 간에는 6억, 직계존속(조부모나 부모가 자식에게 증여)는 5천만원 (단, 미성년자일 경우에는 2천만원), 직계비속(자식이 부모나 조부모에게 증여) 5천만원, 기타친족은 1천만원입니다. * 위에서 언급한 증여세 면제 한도액 은 10년간 유효하는 무상증여 금액 한도입니다.  


증여세율

☞ 증여세율표

두번째는 증여세 과세표준 입니다. 1억원일 경우에는 10%, 1억원 이상 5억원 이하일 때는 20%, 5억원 이상 10억원 이하일 경우 30%, 10억원 이상 30억원 이하는 40%, 그리고 30억원을 초과하면 50%의 증여세 과세 표준 에 명시된 증여세율 이 적용됩니다. 

* 이와 더불어 누진 공제액이 있습니다.

자 그럼 바로증여세율 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는 10가지 방법에 대해 바로 알아보도록 하죠.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활용하기


▶ 증여세 안내는 10가지 절세방법 


① 증여계획은 미리미리 10년 단위로!

증여세율 낮추는 방법 첫번째는 당연한 얘기일 수 있으나, 많은 분들이 깜박하실 수 있는 부분입니다. 아까 봤던 것처럼 증여 자체가 10년 단위로 증여세 면제 한도액 혜택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증여 계획은 10년 단위로 미리미리 잡아서 전략적으로 운용하셔야겠죠. 

만약 배우자와 자녀에게 증여를 하고 10년이 지나 다시 증여를 하게 되면 증여세 면제 한도액 이 갱신되어 같은 금액을 다음 10년 동안 증세액공제를 받아 무상증여 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10년이 지나기 전에 또 증여를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이 전에 증여한 재산과 합산을 해서 유효한 증여세 면제 한도액 을 차감한 나머지 증여재산이 증여세율 에 따라 과세가 되는 겁니다. 한마디로 증여세 절감방법 이 따로 없다는 말이죠.

결국 재산이 많은 분들일수록, 상속세를 줄일 목적이라면 장기적 계획을 세우고 가능한 빨리 사전 증여 하는 것이 현명한 증여세 절감방법 이라고 할 수 있죠. 


② 미래 가치가 높은 자산부터 증여한다.

증여세율 낮추는 방법 두번째, 앞으로 가치가 큰 폭을 오를 수 있는 주식 및 부동산 증여 부터 하시라는 겁니다. 증여재산은 증여 시점의 가치로 평가하기 때문에 나중에 해당 재산의 가치가 더 올랐다고 해서 증여세를 더 내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산 가치 상승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일찍 증여할수록 낮은 증여세율 이 적용되어 절세 가 가능하다는 말이죠. 그래서 자산의 종류에 따라서 증여 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상대적으로 가치 변동이 적은 현금이나 예금 같은 경우에는 언제 증여를 해도 동일한 증여세율 이 적용되어 세금 절감 에 큰 차이가 없지만, 장기적으로 가격이 크게 오르는 부동산과 주식 같은 경우는 미리 부동산 증여 나 주식 증여 를 하는 것이 상당히 유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은행 예금 같은 경우에는 금융재산상속공제 가 적용이 되어 일반적으로 상속세율 이 증여세율 보다 더 낮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초연금 수급자격 최신정보 2019~2020


③ 자산의 가격 하락기에 증여한다.


증여세율 낮추는 방법 세번째, 아까도 말했듯 증여재산은 증여 시점의 가치로 평가하여 증여세율 을 매기기 때문에 해당 시점에 부동산이나 주식 같은 증여 재산의 가격이 낮을수록 금액에 따른 세율 또한 낮아질 수 있겠죠. 

쉽게 말하면, 부동산 급등 기간에는 부동산 가격이 오르기 때문에 이에 따른 부동산 증여세율 또한 커져서 세금이 늘어날 수 있고, 부동산의 가격 정체나 하락 시기에 증여하면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 증여세율도 이에 비례하게 줄어든다는 얘기죠. 이처럼 증여도 타이밍입니다.

 ◈ 간편한 증여세 계산 정보

※ 만약 부동산 및 토지 등 재산에 대한 증여세 과세 비용이 궁금하시다면 증여세 자동계산 계산기 로 바로 확인해 보세요.


④ 공시지가 와 기준시가 고시 전 후 판단

증여세율 낮추는 방법 네번째, 공시지가 와 기준시가 가 어떻게 변할지 예상해서 고시 전에 증여할 것이냐, 혹은 고시 후에 증여할 것이냐 판단하는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토지나 주택의 공시지가 와 기준시가 가 오를 확률이 높기 때문에 왠만하면 고시 전에 부동산 증여 하는 케이스가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는 실거래가가 있기 때문에 이를 적용해서 증여를 하지만 가격이나 시가가 불분명한 토지나 단독주택 같은 경우에는 공시지가 와 기준시가 를 활용을 하여 절세 를 하도록 합시다.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활용하기


⑤ 증여세 도 추가증여과세 될 수 있다.


증여세율 낮추는 방법 다섯번째, 우리는 재산 증여 시, 흔히 증여세를 제외한 단순히 재산을 넘겨주는 과정만 생각하기 쉬운데요, 증여세 납부 의무자 는 수증자, 즉 재산을 받는 사람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자녀를 대신해 증여세를 납부하게 된다면 이 대납비용 자체도 추가 증여 재산으로 간주하여 과세가 되어 가산세를 낼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증여세율 면에도 손해를 볼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증여세 납부 의무자 인 ▶수증자가 소득이 없는 경우, 납부할 증여세와 추가세금까지 현금을 더해서 증여하는 절세 방법이 있으며, ▶수증자가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자녀가 대출을 받아서 직접 증여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에 대한 좀 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는 전문 세무사 와의 상담으로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⑥ 세액이 없더라도 증여세 신고는 필수

증여세율 낮추는 방법 여섯번째, 증여를 할 경우 무조건 증여세 신고를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로는 증여 후 10년 안에 재증여를 한다면 이전 증여재산과 합산하여 증여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만약에 이전에 증여를 했는데 신고한 증빙자료가 없다고 한다면 예전에 넘긴 부동산이 정확히 얼마였는지 입증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현시점에서 과거보다 재산의 가치가 많이 오른 상태에서 증여재산 가액을 증명할 수 없다면 불이익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증여세 면제 한도액 내 에서 증여를 하여 증여세율 에 따른 납부세액이 없더라도, 나중을 생각해서 그 때 그 때 신고를 하여 근거를 남겨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⑦ 손자, 손녀에게 증여하는 방법을 활용해라

증여세율 낮추는 방법 일곱번째, 한마디로 말하자면 증여받는 사람 수를 늘려라 라는 뜻인데요, 일단 자녀가 아닌 손자, 손녀에게 증여할 경우 30% 할증과세가 붙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볼 때는 불리한 구조이지만,

증여세도 누진과세가 적용되어 증여재산이 많으면 많을수록 증여세율 이 높아져서 납부할 세금이 늘어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증여받는 사람 수가 많아지면 재산이 분배가 되고 이에 따른 증여세율 이 줄어들고, 따라서 세금은 줄어들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때문에 조부모의 재산이 많은 경우에는, 모두 부모가 승계하여 높은 증여세율 의 불이익을 받을 필요가 없이, 비록 불리한 할증과세를 내더라도 일부 재산을 손자, 손녀에게 증여를 하게 되면 한 단계씩 상속 증여를 하는 것보다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증여세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증여세 계산기 를 이용하여 증여세율 에 대한 정확한 금액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⑧ 친척을 통한 매도는 3년 기간을 유의하라.

이 방법은 어떻게 보면 절세 가 아닌 탈세 수준이지만 그냥 알고만 계시라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높은 증여세율 을 피하기 위해 배우자나 자식에게 직접 양도하지 않고 가까운 친척에게 재산을 양도하고 다시 자식에게 우회 양도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친척이 재산을 3년 미만 보유한 상태에서 자식에게 다시 판다면, 


과세관청이 부모에게 자식에게 증여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매매를 소명해서 입증을 해야 증여세율 에 따른 증여세 납부를 면할 수 있는데요, 만약 친척이 해당 재산을 3년 이상 보유한 경우에는 부모와 자식이 증여한 사실을 입증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과세관청이 해당 사항을 입증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케이스는 탈세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이런 방법이 있구나 라는 사실만 알고 계시면 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최신정보 2019~2020


⑨ 부담부증여 를 활용해 절세한다.

증여세율 낮추는 방법 아홉번째가 바로 오늘 내용의 핵심인데요, 이 경우는 증여세를 아예 안내고 재산을 증여할 수 방법입니다. 바로 부담부증여 를 적극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그럼 부담부증여는 무엇일까요?


간단합니다. 부담부증여 란 증여재산에 담보된 채무 까지 함께 이전하는 것입니다. 즉, 권리와 의무가 같이 넘어간다는 뜻이죠. 채무 의 대표적인 예로는 대출 이 있구요, 전세가 껴 있다면 전세 임대 보증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채무액 만큼은 유상양도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양도세가 부가되고 채무액을 뺀 나머지는 증여재산가액 이 됩니다. 그렇다면 부모 자식 간의 증여세 면제 한도액 안에 들어오는 금액을 차감한 나머지가 채무액 이 되거나 임대보증금 이 된다면 증여세율 에 따른 증여세 는 한 푼도 내지 않아도 된다는 말입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아까도 말씀 드렸지만 증여세와 양도세는 재산이 커지면 커질수록 양도세율 과 증여세 과세 표준 에 따른 증여세율 이  높아지는 누진세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담부증여를 활용하게 된다면 증여세 를 최대한 적게 내거나 아예 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증여 부동산의 대출 과 임대보증금 을 활용해서 낮출 수가 있다는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증여세 면제 한도액 을 초과한 과세 금액에 대해 미리 임대를 설정하신다거나 대출 을 설정하셔서 본인이게 유리한 상황을 만드는 전략을 활용할 수가 있겠습니다. 

※ 부담부증여 의 구체적인 활용 방법은 전문 세무사와 세무 상담 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⑩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 출처

증여세율 및 증여세 절감방법 열번째는 바로 증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 출처라는 것입니다. 부모 자식 간의 거래에 관해서 과세관청이 인정하는 사례는 흔치 않습니다. 

예를 들면 경매, ▶공매와 같은 절차를 통해서 자식이나 배우자가 경락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외에는 ▶재산을 매수하는 자녀가 이미 세금을 낸 후의 소득으로 그 댓가를 지급한 사실이 입증이 되어야 합니다. 그게 아니면 ▶자녀가 이미 가지고 있던 재산을 처분한 금액으로 그 댓가를 지급한 사실이 입증이 되어야 매수로 인정이 됩니다.

어쨌건 가장 중요한 것은 매매대금의 흐름을 입증할 자료를 확실히 만드는 것인데요, 부동산 거래에 있어서 매매대금의 흐름은 계약금, 중도금, 잔금이죠. 이런 대금 흐름은 반드시 금융기관을 거쳐서 매도인에게 전달되게 합니다. 한마디로, 주고 받는 금액이 기록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이렇게 해야 나중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데요, 만약 현금으로 거래하시다가 나중에 조사가 들어오면 여러분들 재산 전체를 조사를 합니다. 따라서 문제가 굉장히 커질 가능성이 있다라는 거죠.

그러니까 증여 전에 미리 계획을 세워서 자녀의 소득원을 확실히 만들어 놓고 입증할 수 있을 때 증여를 하시는 게 증여세율 을 줄이는 방법 은 아니더라도 전략적으로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모 자식 거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수인의 자금 출처, 그리고 매도인의 매각 대금 사용처를 입증하는 일입니다.

자금 출처의 경우는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증여를 계획하고 계신다면 장기간의 준비가 필요하고 자금의 출처를 입증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셔야 된다는 점, 이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이상 증여세 과세 표준 에 따른 증여세율 및 증여세율표, 증여세 면제 한도액, 그리고 증여세 절감방법 간단한 10가지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 드려요. 한 분 한 분의 공감이 저에게는 큰 감동이 된답니다. 또한 아래에는 더 많은 세금 및 절세 관련 정보들도 많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활용하기

  기초연금 수급자격 최신정보 2019~2020


012345678910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