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금융백과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활용하기

레몬 파이 2020. 7. 18. 02:48

안녕하세요, 오늘은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를 이용한 종합부동산세 계산방법 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연말인 12월에는 세금 납부 준비 때문에 바쁘실 텐데요, 특히 다주택자로써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이신 분들은 세율 및 공시지가 가 크게 뛰어서 종합부동산세 부부합산 이나 공동명의 증여 방안과 같은 여러 방법으로 절세 대책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상당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종합부동산세 납부와 관련된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종합부동산세 세율, 종합부동산세 납부시기,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종합부동산세 분납 등을 포함한 전체적인 개요에 대해서 살펴본 후,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를 활용한 종합부동산세 계산방법 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종합부동산세 란

종합부동산세 는 본인의 부동산 보유정도에 비례하여 부담하는 세금 비율을 다르게 하여 납세의 형펑성을 제고한 조세의 일종으로 주택 종합부동산세 와 토지 종합부동산세 를 합친 금액을 의미합니다.

이는 부동산 투기를 진정시키고 부동산 가격안정을 도모하려는 목적으로 2005년부터 시행된 제도인데요,   


해마다 6월 1일 갱신되는 종합부동산세 는 전국의 재산세 과세 대상인 주택 및 토지를 유형별로 구분한 뒤 개인별로 합산한 결과, 그 공시가격의 합계액이 유형별 공제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분에 대해 과세되는 세금을 뜻합니다. 

종합부동산세 의 취지는 아무래도 토지와 주택을 다량 소유하고 있는 소득과 재산이 많은 상위 계층에 대해 높은 세금을 매김으로써 부동산 (특히 수도권) 투기를 최대한 억제하기 위해 제정된 법이라고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유형별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종합부동산세 는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해마다 6월 1일이 갱신 기준이 되는데, 이는 주택이나 토지를 6월 1일 이틀 전인 5월 30일에 매수했다 하더라도 갱신이 되는 기준, 즉 다음 해의 6월 1일이 되기 전날인 5월 31일까지 종합부동산세 를 모두 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데요,


이와 반대로, 부동산을 같은 해 6월 1일 전으로 매매하였다면, 그 해의 기준이 되는 6월 1일 이후로 해당 부동산을 보유하지 않게 되므로 더 이상 해당 부동산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납부 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죠.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부동산 매수 시기와 매도 시기를 확인해 보는 것도 매우 중요하겠죠.

이제 유형별 공제금액에 대해 살펴볼 텐데요, 종합부동산세 는 아래 표의 지정된 공제금액을 초과할 경우에만 납부해야 하는 세금 유형입니다.

유형별 과세 대상

공제금액 

주택 (주택부속토지 포함) 

6억원(1세대 1주택자 9억원) 

종합합산 토지(나대지, 잡종지 등)

5억원 

별도합산 토지 (상가, 사무실, 부속토지 등) 

80억원 


위의 유형별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의 분류를 보시면 1세대 1주택자는 부동산 공시지가 가 9억원을 초과하면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이 되는데, 1세대 1주택자 두 명이서 공동명의로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는 인당 6억원, 합쳐서 총 12억원의 주택공시가격 까지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1주택자는 고령자공제 와 장기보유 특별공제 의 대상이 될 수도 있는데요, 아래 표를 보시고 본인에게 해당되는 사항을 잘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고령자공제

 연령

공제율 

 60세 이상 65세 미만

 10% 

 65세 이상 70세 미만

20%

 70세 이상

30%


☞장기보유 특별공제

 보유기간

공제율 

 5년 이상 10년 미만

 20% 

 10년 이상 15년 미만

40%

 15년 이상

50%


종합부동산세 납부시기 와 분납기간

종합부동산세 납부시기 는 해마다 12월 1일에서 12월 15일까지 인데요, 국세청에서 우편으로 발송되는 납세고지 세액에 따라 내셔도 되고, 그게 아니면, 본인이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로 산출한 금액을 납부하셔도 됩니다.

또한 분할 납부가 허용되므로 세액이 생각보다 많을 경우에는 종합부동산세 분납 신청을 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래는 종합부동산세 분납 대상자 별 분납기관과 분납 대상금액에 관한 표입니다.

분납대상자

납부세액 250만원 초과하는 자 

분납기간 

납부기간 경과한 날부터 6개월 

분납 대상금액

납부세액이 250~500만원 : 250만원 초과 금액

납부세액이 500만원 초과, 납부세액의 50%이하 금액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종합부동산세 세율

종합부동산세 세율 은 위와 같이 계산이 됩니다. 만약 두 명에서 하나의 주택을 공동명의로 소유하고 있다면 개인당 하나의 주택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고 보기 때문에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종합부동산세 계산방법 은 상당히 복잡하지만, 다양한 홈페이지에서 값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결과를 산출해 주는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므로 바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늘은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곳인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를 검색하여 종합부동산세 계산 을 해보겠습니다.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를 이용하기 위해 가장 먼저 다음 홈페이지에서 국세청 홈페이지 를 검색한 뒤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셨다면 종합부동산세 관련정보를 얻고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를 다운받기 위해 상단 메뉴 가운데 아래 그림과 같이 '성실신고지원' 메뉴 위에 마우스를 올려주세요.

그러면 홈페이지의 '성실신고지원' 메뉴 하위에 세부메뉴가 아래와 같이 뜨는데 그 중에서 '종합부동산세' 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다음 화면의 국세청 종합부동산세 페이지에서는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세율, 납부시기 등 관련된 유용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홈페이지에서 좀 더 종합부동산세 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신 후에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를 활용하기 위해 위와 같이 '상세정보' 메뉴 하단의 '세액계산 및 신고안내 동영상'을 눌러주세요.   

세액계산 및 신고안내 동영상 페이지에서는 종합부동산세 관련 합산배제와 과세특례에 관한 전자신고 안내 동영상으로 관련 절차에 도움이 되는 정보도 볼 수 있는데요,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를 다운받기 위해서는 3가지 엑셀파일 '토지 간편세액계산', '주택 간편세액계산', 그리고 '1세대 1주택 간편세액 계산' 중 본인에게 해당되는 항목을 찾으신 후 맨 우측의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셔서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를 다운로드 하셔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간편세액계산에 대한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는 아래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정렬되어 있는데요, 세액을 계산하시기 전에 미리 본인의 주택공시가격 조회공시지가 조회 를 하신 후에 계산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아시다시피 종합부동산세 는 부동산 실거래가 가 아닌 주택공시가격 과 공시지가 를 기준으로 계산되기 때문이죠. 가장 먼저 토지 재산에 해당되시는 분은 토지 간편세액계산 파일을 연 뒤, 부동산세 계산기 프로그램 해당란에 공시지가 를 입력하시면 본인의 토지 종합부동산세 납부 금액이 산출됩니다.

종합합산 토지는 공장의 부속토지를 제외한 모든 토지를 일컫는 말이며 별도합산 토지는 시 지역의 공장용 건축물의 부속토지를 뜻합니다. 


토지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안 입력란에 공시지가 를 입력하여 해당되시는 항목의 토지의 각각의 종합부동산세 세율 이 적용된 금액을 확인해보세요. 

다음으로 1세대 1주택 종합부동산세 금액을 확인하기 위해서 1세대 1주택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파일을 열어 해당되는 입력란에 주택공시가격, 연령, 그리고 주택 보유기간을 입력하면 편리하게 본인의 종합부동산세 납부 금액을 산출해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 주택 관련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일반 1~2 혹은 3 주택 의 주택공시가격 에 따른 종합부동산세 세율 이 적용된 금액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 일반 1,2 주택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 3주택 이상


혹시 아직 주택공시가격 조회와 공시지가 조회 법을 모르신다면,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를 이용한 종합부동산세 계산방법 과 해당 세금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종합부동산세 계산방법 은 복잡하지만 쉽게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나 프로그램이 많으니 직접 계산하는 번거로움을 거치지 마시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 드려요. 한 분 한 분의 공감이 저에게는 큰 감동이 된답니다. 또한 아래에는 더 많은 부동산 및 금융 정보들도 많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기초연금 수급자격 최신정보 2019~2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