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계산기를 이용한 종부세 계산방법 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연말에는 이 세금 저 세금 내랴 바쁘실 텐데요, 특히 다주택자로써 종부세 과세대상 이신 분들은 종부세 세율 및 공시지가 가 많이 상승해서 종합부동산세 부부합산 이나 공동명의 증여 방식과 같은 절세 방안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꽤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종부세 납부와 연관된 고민을 어느정도 해결하고자 종부세 세율, 종부세 납부기한, 종부세 과세대상, 종부세 분납 등을 포함한 전체적인 개요에 대해서 살펴본 후,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종부세 계산기 를 활용한 종부세 계산방법 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종부세 란

종부세 는 부동산 소유자의 보유 정도에 비례하여 부담하는 조세 비율을 다르게 하여 납세의 형평성을 고려한 세금의 일환으로 주택 종부세 와 토지 종부세 를 합친 금액을 뜻합니다.

이 제도는 투기를 억제시키고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려는 목적으로 2005년부터 시행되었는데요,   


매해 6월 1일 그 해의 금액이 갱신되는 종부세 는 대한민국 토지 및 주택의 재산세 과세 대상인 곳을 유형별로 분류한 뒤 개인 별로 합산한 결과, 그 공시가격의 총액이 유형별 공제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되는 부분에 대하여 과세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종부세 의 목적은 토지 및 주택을 다량 보유하고 있는 소득과 재산 높은 상위 계층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세금을 매김으로써 부동산 (특히 수도권) 투기를 될 수 있는 만큼 제한하기 위해 시행된 규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형별 종부세 과세대상

종부세 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매년 6월 1일이 갱신 기준이 되는데, 주의해야 할 점은, 주택이나 토지를 그 해 5월 30일에 매수했더라도 이틀 뒤인 6월 1일에 해당 재산 보유 사실이 갱신이 되기 때문에 다음 해의 6월 1일이 되기 전날인 5월 31일까지 해당 부동산에 대한 종부세 납부 를 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부동산 재산을 같은 년도 6월 1일 전으로 매매하였다면, 그 해의 갱신 기준이 되는 6월 1일 후로는 해당 재산을 소유하고 있지 않게 되므로 더 이상 해당 부동산에 대한 종부세 납부 를 할 의무가 없다는 뜻이죠. 때문에 부동산 재산의 매수 시기와 매도 시기를 미리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알아봐야겠죠.

다음으로 유형별 공제금액에 관해 알아볼텐데요, 종부세 는 밑의 표에 표기된 공제금액을 초과할 경우에만 납부해야 하는 세금 유형입니다.

유형별 종부세 과세대상

공제금액 

주택 (주택부속토지 포함) 

6억원(1세대 1주택자 9억원) 

종합합산 토지(나대지, 잡종지 등)

5억원 

별도합산 토지 (상가, 사무실, 부속토지 등) 

80억원 


표 안의 유형별 종부세 과세대상 의 분류를 살펴보면 1세대 1주택자는 부동산 공시지가 가 9억원을 초과할 경우에 종부세 과세대상 이 되는데, 1세대 1주택자 두 명이 공동명의로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1인당 6억원, 합산한 금액이 주택공시가격 총 12억원까지 세금 공제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1주택자는 고령자공제 와 장기보유 특별공제 대상이 될 수 있는데요, 밑의 표를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해당되는 사항을 잘 구분하여 적절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고령자공제

 연령

공제율 

 60세 이상 65세 미만

 10% 

 65세 이상 70세 미만

20%

 70세 이상

30%


☞장기보유 특별공제

 보유기간

공제율 

 5년 이상 10년 미만

 20% 

 10년 이상 15년 미만

40%

 15년 이상

50%


종부세 납부기간 과 분납기간

종부세 납부기간 은 매년 12월 1일에서 12월 15일까지 인데요, 이 세액은 국세청에서 우편으로 발송되는 납세고지 금액에 따라 납부하셔도 되고, 또 하나는 본인 스스로 종부세 계산기를 활용한 종부세 계산방법 으로 산출한 금액을 내셔도 됩니다.

또한 종부세 분납 이 가능하므로 세액이 부담이 되신다면 종부세 분납 신청을 하시는 것도 현명한 납부 방법이죠. 밑의 표는 종부세 분납 대상자 별 분납기간과 분납 대상금액에 관한 표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분납대상자

납부세액 250만원 초과하는 자 

분납기간 

납부기간 경과한 날부터 6개월 

분납 대상금액

납부세액이 250~500만원 : 250만원 초과 금액

납부세액이 500만원 초과, 납부세액의 50%이하 금액


종부세 계산방법 / 종부세 계산기


종부세 세율

종부세 세율 은 해당 금액에 대해 위의 표와 같이 적용됩니다 . 만약 두사람이 하나의 주택을 공동명의로 보유하고 있다면 1인 앞에 하나의 주택이 있는 것과 같다고 보기 때문에 이 부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종부세 계산방법 은 상당히 복잡하지만, 다양한 홈페이지에서 값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결과를 산출해 주는 종부세 계산기 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므로 바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늘은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곳인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종부세 계산기 를 검색 및 다운로드 하여 간편한 종부세 계산방법 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부세 계산기 를 이용한 간편한 종부세 계산방법 을 활용하기 위해 제일 먼저 다음 포탈에서 국세청 홈페이지 를 입력한 뒤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 들어가셨다면 종부세 계산방법 정보를 얻기 위해 종부세 계산기 를 다운받으려면 상단 메뉴 중 밑의 스크린샷처럼 '성실신고지원' 메뉴 위에 마우스를 올려주세요.

그렇게 하면 국세청 홈페이지의 '성실신고지원' 메뉴의 하위 메뉴가 밑의 그림과 같이 뜨는데 이 중에서 '종합부동산세'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제 국세청 종합부동산세 페이지에서는 종부세 계산방법종부세 계산기, 종부세 세율, 종부세 납부기간 등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에 관해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필요하시면 좀 더 종부세 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신 후에 계산기를 이용한 종부세 계산방법 을 활용하기 위해 위와 같이 '상세정보' 메뉴 하단의 '세액계산 및 신고안내 동영상'을 눌러주세요.   

세액계산 및 신고안내 동영상 페이지에서는 종부세 관련 합산배제와 과세특례에 관한 절차를 전자신고 안내 동영상으로 미리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자, 이제 종부계 계산기 를 다운받아 보도록 하죠.


종부세 계산기 를 다운받으려면 3가지 엑셀파일  '토지 간편세액계산', '주택 간편세액계산', 그리고 '1세대 1주택 간편세액 계산' 종부세 계산방법 중 알맞은 파일을 선택한 다음 우측 끝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셔서 해당 종부세 계산방법 을 엑셀파일 을 열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편세액계산에 대한 종부세 계산방법 은 아래와 같이 간편한 방식으로 알아볼 수 있는데요, 해당 세액을 국세청이 제공하는 종부세 계산기 로 산출해내기 전에 주택공시가격 조회공시지가 조회 를 미리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 이유는 아시다시피 종부세 계산방법 이 실거래가 가 아닌 주택공시가격 과 공시지가 를 기준으로 산출되기 때문이죠. 먼저 토지 재산에 해당되시는 분은 토지 간편세액계산 파일을 연 뒤, 종부세 계산기 의 해당란에 공시지가를 입력하시면 본인의 토지 종부세 납부 금액이 산출됩니다.

종합합산 토지는 공장의 부속토지를 뺀 모든 토지를 일컫는 말이며 별도합산 토지는 특별시와 광역시를 포함한 도시 지역의 공장용 건축물의 부속토지를 의미합니다. 


토지 종부세 계산방법 은 입력란에 공시지가 를 입력하여 해당되시는 항목의 토지의 각각의 종부세 세율 이 적용된 금액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1세대 1주택 종부세 계산방법 은 1세대 1주택 종부세 계산기 파일을 열어 해당되는 입력란에 주택공시가격, 연령, 그리고 주택 보유기간을 입력하면 편리하게 본인의 종부세 납부 금액을 산출해 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 주택 관련 종부세 계산기 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일반 1~2 혹은 3 주택 이상의 주택공시가격 에 비례한 종부세 세율 이 적용된 금액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종부세 계산방법 - 일반 1,2 주택


 종합부동산세 계산방법 - 3주택 이상


혹시 아직 주택공시가격 조회 와 공시지가 조회 법을 모르신다면,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종부세 계산기 를 이용한 종부세 계산방법 과 종부세 과세대상 과 종부세 세율 과 같은 해당 세금에 대한 중요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종부세 계산방법  은 복잡하지만 쉽게 계산할 수 있는 사이트나 프로그램이 많으니 직접 계산하는 번거로움을 거치지 마시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빠르고 편리하게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 드려요. 한 분 한 분의 공감이 저에게는 큰 감동이 된답니다. 또한 아래에는 더 많은 부동산 및 금융 정보들도 많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기초연금 수급자격 최신정보 2019~2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