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꿀팁하우스입니다. 오늘은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죠. 절차가 까다롭지는 않지만 약간 길 수 있기 때문에 혼자서 발급 받기보다 아래 스텝을 따라오시면 훨씬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법인등기부등본 이란?


법인 등기사항증명서 라고도 불리는 법인등기부등본 은 ▶법인회사 설립에 있어 목적과 상호, 본점 소재지, 이사, 그리고 발행주식 등의 공식정보를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일컫는 말입니다.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기본정보)


쉽게 풀어서, 법인등기부등본 을 살펴보면 해당 회사의 대표가 누구고, 설립할 때 자본금은 얼마였고, 해당 회사의 본점은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주식의 발행량은 얼마인지 한 눈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법인등기부등본 은 만약 상대 회사와 계약을 하게 될 경우 그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이래저래 빈번하게 쓰이는 서류인데요, 



때문에 인터넷 등기소에서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이 가능하게 되어 있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법인등기부등본 열람 이 가능하며, 프린터가 있는 경우 발급 또한 수월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등기부등본 언제 필요한가요?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필요시기)


법인등기부등본 은 개인으로 따지면 주민등록증과도 같은 역할을 하는 법인 회사의 신분증이라고 할 수 있죠. 한 회사의 법적인 인격체와 같은 이 서류는 주로 법인을 운영할 때 ▶은행과 거래를 하거나, 그 외 ▶다른 법인과의 법적인 거래를 할 때 필요한 법인 등기사항증명서 입니다. 



또한 ▶개인이 법인에 투자를 하거나 할 때 필요하거나 궁금한 해당 법인의 기본정보를 파악하기 위해서도 사용하기도 하죠. 여러모로 유용한 서류라고 할 수 있겠네요.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1- 먼저 다음 포털에서 → 인터넷 등기소 를 검색한 뒤, 가장 첫번째에 뜨는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 등기소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검색)


【-2- 인터넷 등기소 에 접속하여 나오는 첫번째 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법인등기] 메뉴를 선택해준 후, [발급하기] 아이콘을 클릭해 줍니다. 


법인등기부등본 열람 만을 하고 싶다면 바로 왼쪽의 항목을 선택하면 되겠죠.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홈페이지 메인)


먼저 메세지 창이 뜰 텐데요, 바로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3-】 만약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으셨다면 아래와 같이 설치 메세지가 뜹니다. [확인]을 눌러 보안프로그램 설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발급 페이지)


보안프로그램 설치 페이지로 이동했다면 [통합설치프로그램 다운로드] 아이콘을 클릭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 줍시다.



설치가 잘 되고 있죠?



보안프로그램 통합설치를 완료했다는 메세지에서 [확인]을 누르게 되면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보안프로그램 설치)


【-4- 법인등기부등본 발급 을 하기 전에 먼저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발급가능 프린터 확인] 버튼을 눌러, 현재 등본 발급이 가능한 프린터가 있는지부터 확인해줍시다. 




※ 만약 프린터가 연결되어 있음에도 발급 불가로 표시가 된다면, 컴퓨터와의 연결이 '유선'이 아닐 경우입니다. 반드시 무선이 아닌 유선 프린터를 준비해 주세요.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프린터 확인)


【-5-】 먼저 법인등기 를 검색할 때 어떤 방법으로 검색할지 선택해주세요. ▶상호를 알고 있다면 '상호로 찾기', ▶등기번호를 알고 있다면 '등기번호로 찾기', ▶법인 등록번호를 알고 있다면 '등록번호로 찾기', 마지막으로는 ▶'로마자로 찾기' 가 있습니다. 


저는 '상호로 찾기' 옵션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발급하기)


【-6-】 이제 각 항목별로 구분을 할 차례입니다. 등기소, 법인구분, 등기부상태, 통수 이렇게 네 항목이 있는데, 이 항목들에 연연할 필요없이 상호만 제대로 입력하면 법인 등기사항증명서 발급에 큰 상관이 없어서 그렇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답니다. 



먼저 등기소 옵션의 경우 원하는 정확한 옵션이 없는 경우 전체 등기소 를 선택해주세요.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등기소)


다음은 법인을 구분하는 항목입니다. 이 역시 특별히 골라야 할 항목이 없다면 전체 법인을 선택해줍시다.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법인종류 선택)


등기부상태 또한 일반적으로 전체 등기부상태, 혹은 살아있는 등기로 선택을 합니다. 


☞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 발급 


마지막으로 본점과 지점을 구분하는 항목에서 서류 필요사항에 따라 전체 본지점, 본점, 혹은 지점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몇 통을 뽑을지도 바로 옆 '통수' 옵션에서 선택해 주세요!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본지점 선택)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의 '상호로 찾기' 절차 중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해당 법인의 상호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각각의 항목을 모두 입력하셨다면 이제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7-】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하실 상호임을 확인하신 다음 [선택]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법인 등기부등본 등기사항전부증명서


【-8-】 등기기록 유형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등기기록 구분 및 종류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9-】 지점/분사무소와 지배인/대리인은 선택사항입니다. [다음]을 눌러 계속 진행을 해줍시다.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등기기록 항목)


【-10-】 주민등록번호의 공개 여부를 선택하는 페이지입니다. 전부 공개/미공개/특정인 공개 옵션 중 선택을 하면 되는데, 일반적으로 미공개나 특정인 공개를 많이 선택합니다. 발급 용도가 어떤가에 따라 달라지겠죠? 설정을 모두 완료하셨다면 [다음]을 눌러 계속 진행해 주세요.



【-11-】 법안등기부등본 발급 하기 전 마지막으로 법인의 등기기록 사항과 발급항목에 대한 확인을 하는 페이지입니다. 누락된 사항은 없는지 꼼꼼히 살펴봅시다. 




등기부등본 을 재발급하게 되면 다시 발급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이 페이지에서 하나하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등기기록 확인)




【-12-】 최종적으로 법인등기부등본 통수와 결제해야 할 금액이 뜨는데요, [결제]를 눌러 결제 페이지로 이동해 줍시다.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결제)


【-13-】 회원으로 로그인을 한 상태가 아니라면 아래 화면이 먼저 뜰 겁니다. 회원가입이 번거로우시다면 「비회원으로 로그인」 항목에서 본인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비밀번호 지정한 뒤 [비회원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로그인)


【-14-】 법인 등기사항증명서 발급에 있어 결제하실 방법을 선택하신 뒤 [결제]를 눌러줍니다.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결제하기)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결제 확인 메세지가 뜰 겁니다. 최초 법인등기부등본 열람 후 1시간 이내에 재열람 및 재발급이 무료로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제 [확인]을 눌러 발급을 계속 진행해 줍니다. 



【-15-】 이후 각자 선택한 방법대로 결제를 하고 나면 드디어 발급 프린터를 선택할 수 있는 인쇄 목록 팝업이 뜨는데, 인쇄하실 프린터를 선택한 다음 [계속] 버튼을 눌러주세요.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출력)


결제성곡 확인 팝업이 뜨죠? [확인]을 눌러줍시다.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결제성공)


【-16-】 영수증 처리를 위한 결제확인서 출력 옵션이 화면 위에 보이네요. 본인이 아닌 회사가 비용을 부담하는 경우에는 결재 요청을 해야하니 지금 출력해 줍시다.



【-17-】 대망의 출력 페이지입니다! [출력] 버튼을 눌러 법인등기부등본 발급 을 완료해 줍시다.


☞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출력)


다음과 같이 등기사항증명서 발급 이 완료 되었다는 메세지가 뜨면서 지정 프린터에서 법인등기부등본 발급 이 이뤄집니다.



지금까지 인터넷 등기소 에서 법인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에 대해 필요한 절차를 함께 밟아 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 글이 등본 발급에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려요.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공감이 저에게는 큰 감동이 된답니다. 아래에는 더 많은 유용한 생활 정보 및 금융 정보들도 많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 추가로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초간단] ◀


  증여세율 낮추는 10가지 절세꿀팁 ◀



  종합부동산세 계산기 활용하기 ◀


  띠별궁합, 어디까지 알아봤니? ◀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