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검찰수사관 하는 일, 검찰수사관 계급, 그리고 검찰수사관 시험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검찰수사관이란

네이버 국어사전에 따르면 검찰 수사관이란 '검사를 보조하여 범죄를 수사하고 그 증거를 모으는 직책을 맡은 대한민국 검찰청 소속 공무원'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따라서 검찰수사관 계급 은 검사보다 낮으며, 검사를 돕는 보조검사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죠.


검찰수사관 하는 일

앞에서 언급했듯이 검찰수사관 은 검사의 명을 받은 수사에 관한 사무를 맡는다고 하였는데요, 이 말은 곧 검사가 하는 일을 알면 검찰수사관 계급 이 맡는 사무일에 대해서도 바로 알 수 있겠죠. 간단하죠? 그러니 먼저 검사의 업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검찰수사관 계급 위에 위치한 검사는 직접적인 범죄 수사와 형사 사건 수사와 이에 파생된 업무, 범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피의자에게 법원의 심판을 구하는 일, 국가를 당사자 또는 참가인으로 하는 국가 소송의 수행, 지휘, 혹은 감독 등의 일을 도맡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한 개요에 불과하기 때문에 검사가 하는 일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으신 분은 검찰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후 스크린샷의 순서대로 따라가시면 훨씬 세부적인 검사 및 검찰의 업무에 대한 조회가 가능하며 동시에 검찰수사관 계급 이 부처에 따라 하는 업무 또한 대략 감이 잡힐 것입니다.

검찰의 업무

따라서 검찰수사관 은 9급에서 5급까지의 검찰수사관 계급, 그리고 부처에 따라 하는 업무도 다양한데요,


검사의 명을 받은 수사에 대한 사무 업무, 형사기록을 작성 및 보존하는 업무, 검사가 진행하고 있는 소송을 돕는 업무, 혹은 다른 여러가지 검찰 행정에 관련된 사무 업무를 바로 검찰수사관 계급 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건을 담당하고 있다면 검찰수사관 계급 이 검사실에서 피의자를 심문하는 등 직접 수사를 담당하는 일도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검사수사관 으로 일하시는 분의 말에 의하면 대부분 수사는 검찰수사관 이 진행하고 검사는 이를 바탕으로 형을 구형하고 결재를 한다고 하네요.

그럼 실제로 검찰수사관 업무를 맡고 계신 네 분의 예시를 한 번 살펴볼게요

먼저 A양은 검찰수사관 계급 으로 서울중앙지검 집행과에서 벌금과 추징금 집행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세금을 내지 않은 국민이 꽁꽁 감춰놓은 숨은 재산을 찾아내서 추징을 한다던가, 지명수배된 미납자 검거 등의 업무를 맡고 있죠.


다음으로 B군 또한 검찰수사관 계급 으로 서울중앙지검 형사증거과에서 압수금품 수리와 처분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을 많이 압수했다고 하는데요, 바로 여성의 특정 부위 도촬 등에 활용되어 성폭력 특례법 제 14조에 의거해 압수된 스마트폰들이라 볼 수 있겠죠. 

세번째로, 검찰수사관 계급 인 C군은 안동지청 총무과에서 검찰 직원들의 업무를 보조하는 업무들, 즉 인사, 복무규정, 재무, 청사관리, 물품지원, 내-외부행사, 직원교육 등의 보조 업무들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양은 검찰수사관 계급 으로 대전지검 집행과 보존계에서 형사 사건 완료 후의 기록 처리 및 보존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하는 주요 업무는 종결된 사건 파일을 색인하고 분류 및 보존하는 업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처럼 같은 검찰수사관 이라도 하는 다른 공무원처럼 각 부처에 따라 업무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만약 모든 공무원 직급체계 가 궁금하신 경우에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공무원 직급체계 (모든 직업 총정리)


검찰수사관 계급 (9급, 8급, 7급, 6급)


검찰 은 기본적으로 이원적 구조를 지니는데, 이 구조는 검사 계급과 검찰수사관 계급 의 두 분류로 이루어집니다. 검찰수사관 은 일반 검찰직 구성원을 뜻하며, 검찰서기보 나 검찰주사보 등의 명칭은 직급명이고, 6~9급까지의 검찰공무원을 뜻하는 대외직명을 검찰수사관 이라 칭합니다.

 직급

호칭 

명칭 

호칭 

총리급


3급 

부부장검사

부총리급 


4급 

검사

장관급 

검찰총장

5급

검찰 사무관

차관급

고등검찰청장

6급 

검찰 주사 (계장)

준차관급 

각 지방검찰청장 (검사장)

7급 

검찰 주사보 (계장)

1급 

차장검사

8급 

검찰 서기 (주임)

2급 

부장검사 

9급 

검찰 서기보

☞ 검찰 계급표

그렇지만 검찰수사관 계급 8급 은 주임, 그리고 검찰수사관 7급부터는 계장이라 호칭되며, 공무원 중 소속 또한 안전행정보가 아닌 대검찰청 소속인 동시에, 서기보라 기재되는 대부분의 다른 공무원 직렬과는 다르게 검찰수사관 이라 기재됩니다. 


이는 검찰수사관 계급 9급 8급 7급 6급 모두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그 이유는 법의 집행하는 실무자로써 당당하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08년 이후 시행된 것이라고 하네요.

검찰수사관 계급 7급부터는 8급과 9급과는 달리 참여계장의 자격으로써 검사와 함께 본격적인 수사 업무를 맡게 되는데요, 검찰수사관 7급 부터는 대부분 수사업무를 진행하게 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퇴직을 하기 전까지 한 번 이상은 반드시 수사업무가 주어진다고 합니다. 영화에서 주로 나오는 검찰수사관 의 직무도 바로 7급부터 시작되는 것이죠. 하지만 간혹 검찰수사관 계급 8급 도 수사업무를 수행하기도 합니다. 

검찰수사관 계급 승진에 관한 기쁜 소식이 하나 있는데요, 요새는 검찰 내 승진적체가 많이 해소되어 검찰수사관 계급 9급 검찰서기보 에서 8급인 검찰서기 로의 승진이 예전엔 근속으로 6년 정도 소요됐다면 현재는 2년 이하, 그리고 9급에서 7급인 검찰주사보 까지의 승진기간이 14년에서 5~6년으로 대폭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검찰수사관 계급 은 위와 같으며 만약 일반 행정직 공무원 계급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그렇지 않다면 끝으로 검찰수사관 시험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공무원 직급체계 현실 (일반 행정직 공무원 9급~1급)


검찰수사관 시험


검찰수사관 계급 이 되려면 7급과 9급 공채 시험 중 하나를 봐야 하는데요, 국가직 9급의 경우 행정학이나 사회 등을 선택하여 검찰 사무직에 응시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이 같은 문제점 때문에 2022년부터는 검찰수사관 시험 에 형법과 형사소송법이 필수과목으로 추가가 되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가장 먼저 2019년도 검찰수사관 공무원 채용 내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검찰공무원 계급 

채용인원 

7급 

10명 

9급 

250명

(2019년 채용 통계)

위의 통계에서 보시다시피 검찰수사관 7급 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채용인원이 얼마되지 않기 때문에 엄청난 경쟁율을 뚫어야 합니다. 때문에 고학력자들이 많이 도전하며, 대부분은 검찰수사관 계급 9급을 패스하신 분들이 7급 승진을 할 때 검찰수사관 승진 시험을 치르게 되죠.


9급 검찰수사관 시험 을 보려면 현재 한국사와 국어, 영어는 필수로 봐야하는 과목이며, 선택과목으로 행정학개론, 형법, 형사소송법, 그리고 사회, 과학, 수학이 있습니다. 선택과목 6개 중에서는 두 과목을 선택하기 때문에 총 다섯 과목을 공부하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2020년 검찰수사관 시험 일정에 대한 표를 공개하고자 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같은 국가직 채용이지만 검찰수사관 시험 은 검찰수사관 계급 9급과 7급의 일정이 서로 다르며, 9급 검찰직으로 합격할 경우, 필기 성적(70%)와 연수원 성적(30%)을 평가하여 근무지를 배정받습니다. 만약 성적이 좋다면 희망지역으로 가지만 아닐 경우에는 인원이 부족한 곳으로 가게 됩니다.

검찰수사관 7급 에 합격하게 되면 대부분 서울로 초임 근무지가 발령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위에서 보다시피 경쟁력이 높은 만큼, 검찰수사관 계급 을 넘어 승진할 확률이 높은데요, 


현재 검찰 일반직 공무원이 될 수 있는 가장 높은 대검 사무국장을 검찰수사관 7급 출신이 맡고 있다고 하니 검찰수사관 7급 의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 감이 잡히네요.

이상 검찰수사관 계급, 검찰수사관 7급 9급 이 하는 일, 검찰수사관 시험 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 드려요. 한 분 한 분의 공감이 저에게는 큰 감동이 된답니다. 또한 아래에는 더 많은 공무원 관련 정보들도 많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공무원 직급체계 (모든 직업 총정리)

 공무원 직급체계 현실 (일반 행정직 공무원 9급~1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