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꿀팁하우스입니다.

요새 취업 준비하기 많이 힘드시죠? 취업에 필요한 지출은 늘고, 취업은 어렵고...그렇다고 알바만 계속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오늘은 이런 고민을 한 방에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정부 정책인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고용노동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은 스스로 구직활동을 하는 청년들이 효율적으로 취업 준비를 하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청년 일자리 지원금 입니다. 이는 청년들의 자기 주도적 구직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이뤄지고 있죠.



신청할 시에는 먼저  사전교육수강 영상을 시청한 뒤 다음으로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구직활동계획서 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후 지원금 선정 대상으로 뽑힐 경우에는  예비교육 참석은 물론  매월 구직활동보고서 를 제출하고 반드시 취업관련 동영상도 시청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원 대상자를 위해서 일대일 심층 취업상담도 지원하니 이와 같은 좋은 기회를 놓치면 안되겠죠? 



매월 50만윈씩 6개월 간 취업준비지원금 을 지급하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 준비도 하고 정부 지원금도 받을 수 있어 미청년 청년들이 부담 없이 취업 준비를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럼 바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에 대해 필요한 핵심 내용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1. 자격요건



【지원 대상】만 18세에서 34세 청년졸업 및 졸업예정자 또는 중퇴 후 2년 이내인 미취업자 입니다. 또한 기준 중위소득은 120퍼센트 이하여야 합니다. 



학교 범위와 기준


그럼 졸업·졸업예정 또는 중퇴 2년 이내로 인정되는 학교 범위와 기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죠. 




먼저 학교의 범위는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 뿐만 아니라 야간대학과 대학원, 그리고 고등학교 검정고시까지 모두 포함되며, 학교를 재학 중인 졸업예정자 의 경우에도 2020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졸업 기준은 ▶졸업 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어야 하며, 중퇴 역시 제적 증명서를 제출할 수 있어야 하죠. 단, 방송통신대학, 사이버대학, 그리고 학점인정제는 졸업 및 졸업 예정 시에만 지원이 가능합니다. (중퇴 시 X) 그리고 해당 학교에 재학 중이라면 이전 학력 졸업으로 판단되니 알아두세요. (2년 이내면 신청 가능)



졸업 혹은 중퇴 후 군대에 다녀오신 분은 졸업 후 2년 기간에서 병역 기간을 제외해 주기 때문에 청년 취업 지원금 신청 기간을 놓쳤다고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란?


다음으로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인 가구 소득 기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가구 소득 기준은 ▶가구원이 최근 3개월간 납입한 건강 보험료 를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구원 수에 따라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자격 기준이 달라지니 아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미취업 기준


미취업 기준에 있어, 고용보험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신청 시점 기준 근로 시간이 주 20시간 이하인 경우 미취업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사업자 등록증을 소지하고 있다면 지원이 불가하니 참고하세요.




STEP2. 신청방법·신청기간



신청방법




지원금은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와 모바일 둘 다 가능합니다. 



그럼 신청시 필요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서류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먼저 구직활동계획서 졸업증명서 (졸업예정자의 경우 졸업학점이 기재된 성적증명서와 졸업학점 이수 서류 또는 수료증명서) 그리고 가족관계 증명서와 같은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특히 구직활동계획서 는 처음 신청 시 온라인 청년센터 를 통해 꼭 제출해야 합니다. 구직활동계획서 는 합격과 탈락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서류이니 꼼꼼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렇다면 구직활동계획서 를 작성함에 있어 가장 먼저 구직활동 인정 범위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구직활동 인정 범위


구직활동 인정 범위에는 《직접 구직활동》과 《간접 구직활동》이 있는데, 직접 구직활동은 말 그대로 ▶우편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 취업 공고에 지원하는 행위, 혹은 ▶채용 관련 행사에 참여하여 면접에 응한 경우입니다. 



간접 구직활동에는 ▶직업능력개발 훈련이나 취업지원 프로그램 참여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취업 관련 스터디나 취업 관련 도서 구매 등도 인정되니 신청 시 참고하세요.



신청기간




다음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기간 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먼저 신청은 월말까지 항시 신청을 받고, 해당 달 지원대상에서 제외될 경우에도 다음 달에 재신청이 가능하니 떨어졌다고 낙심할 필요가 없겠죠. 


※ 또한 지원대상 발표신청한 다음 달의 10일 18시 30분에 공고 된다는 점 알아두세요.  




STEP3. 신청시 주의사항


만약 다른 청년 일자리 지원금 제도에 참여하고 있다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과 해동 제도가 중복 참여가 가능한지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중복 참여에는 다른 제도와 동시에 수급 및 참여하는 《동시 참여》 그리고 다른 제도 종료 후 참여하는 《순차 참여》가 있습니다.



실업 급여, 취업 성공 패키지, 자치단체 청년수당 은 6개월 이후 '순차 참여'만 가능하며, ▶직업훈련은 '동시 참여'가 가능합니다. 다만 ▶유사한 청년 일자리 지원금 제도에 참여할 경우, 모두 후 순위로 지원이 되니 참고해 주시고, 이에 관한 정보는 온라인 청년센터 업데이트 내용 확인을 꼭 확인해 주세요. 




아래와 같은 자치단체 주체의 청년 취업 지원금 관련 유사사업 현황도 알아두셔서 지원 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죠.



자격 요건 판단 시점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서 제출일이 판단 시점이기 때문에 선정 이후 소득이 달라지거나, 졸업 후 2년이 지나더라도 계속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재신청 시에는 재신청 시점으로 판단되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STEP4. 최종 선정



그렇다면 2020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은 몇 명이나 지원 받을 수 있을까요? 2019년 기준으로 한해 동안 총 8만명이 지원 받을 수 있는데요, 




선정 결과는 문자나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며 탈락자는 재신청이 가능하니 너무 실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니 2020년도에도 큰 변동 없이 지원 받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죠.




STEP5. 받을 때 주의사항



고용노동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 대상에 선정되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몇 가지 정보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지원금 지급 방식


먼저 지원금은 현금이 아닌 클린카드 포인트로 지급되며, 이 포인트는 현금으로 인출할 수 없습니다. 또한 유흥이나 도박 등의 일부 업종에서는 사용이 제한되니 알아두시길 바래요.


지원금 지급 절차


지원금 지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먼저 ▶예비교육 참석(1회)에 참석 후, ▶카드를 발급 받으면 ▶다음달 1일 카드 1회차 포인트를 지급 받는 형식입니다. 2회차 포인트는 구직활동 보고서와 동영상 시청 여부를 확인 후 매월 1일에 지급된다는 점 잊지 마시구요,



구직활동 보고서는 매월 20일까지 작성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첫 구직활동 보고서는 첫 포인트가 지급되는 ▶해당 월 1일부터 20일까지의 구직 활동 및 지원금 사용처 관련 내용을 작성하면 되구요,




그 ▶이후 보고서는 전월 21일부터 해당 월 20일까지의 구직활동 및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사용처 내용에 대해 작성하면 됩니다. 




※ 21일부터는 보고서 수정이 불가능하니 반드시 20일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하거나 내용이 부실하면 지원금 지급이 전면 중단될 수 있습니다.



구직활동 보고서 미제출·부실 기준




▶해당 월 20일까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보고서 를 전혀 입력하지 않았거나같은 단어의 반복이나 의미 없는 단어 나열 등으로 제출했을 시 보고서 미제출로 판단합니다. 



※ 제제로는 ▶1차 미제출 시에는 다음 월 포인트가 미지급되며, ▶2차 미제출 시에는 지원금 지급이 전면 중단되니 주의하세요.



최소 한 가지 활동에 대한 증빙서류 미제출, 구직활동 관련성 입증 부실, 목표 또는 세부 계획과 무관한 내용 작성 등과 같은 경우는 보고서 부실로 판단됩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보고서 부실로 판단될 경우의 제제로는 ▶1차 발생 시에는 경고, ▶2차 부실 제출 시에는 다음 월 포인트를 미지급하고, ▶3차 발생 시엔 포인트 지급이 모두 중단됩니다. 그러니 미제출하거나 부실 보고서를 작성해서 청년취업지원금 이 중단되는 경우는 없도록 하는 것이 좋겠죠?





STEP6.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종료·유예·중단




지원금 종료


그렇다면 지원금을 받고 있다가 취업이나 창업을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취업의 경우근로시간이 20시간을 초과하는 일자리라면 정규직 여부 및 근속기간과 상관없이 취업으로 간주하여 청년 취업 지원금 지급이 종료됩니다. 



창업사업자 등록 발생 시 다음 달 등록일부터 지원금 지급이 종료됩니다. 



따라서 만약 취업이나 창업을 했다면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구직활동보고서 에 취업·창업을 했다는 사실을 체크해야겠죠? 만약 체크하지 않을 경우 부정 수급으로 인정될 수 있기 때문이죠. 




지원금 유예




그러면 본인의 ▶임신이나 출산, ▶질병과 부상, 그리고 ▶본인과 배우자의 직계존속 및 직계비속의 질병, 부상 등으로 더 이상 취업활동을 하지 못할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이럴 경우에는 딱 한번, 6개월 범위 내에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유예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말 다행이죠?



구직활동을 할 수 없는 그 밖에 사유가 발생할 경우와 보고서 작성 및 제출 등 관련 기준에 어긋난 경우지원금 지급이 중단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취업이나 창업을 하게 되면 지원금 지급이 중단된다고 실망하시지 마세요. 이유는 바로 "취업성공금" 이 존재하기 때문이죠. 취업성공금은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수급 도중 취업 또는 창업한 경우 지원 받을 수 있는데요, 



단, ▶취업은 3개월 이상 근속해야 하며, ▶창업은 사업자 등록 및 3개월 내 매출액이 있을 경우 받을 수 있습니다.



【취업성공금 지급절차는 아주 간단한데요, 먼저 신청은 취업 또는 창업 후, 3개월이 지난 날부터 3개월 이내 신청을 해야하며, 신청일 기준 14일 이내에 50만원이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STEP7. 부정수급



부정수급 은 절대 안되는 거 아시죠? 그럼 지금부터 부정수급 유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부정수급 유형


▶주 20시간 초과 근무자로 취업 중이거나 창업했음에도 이를 숨기고 지원금을 받은 경우



▶현재 졸업예정자가 아닐 경우 재학 중에 졸업증명서를 제출하여 재학 중에도 청년 취업 지원금 을 받은 경우



진학하거나 진학 준비 중, 또는 한 달이 넘도록 장기 해외 체류 중임에도 이를 숨기고 지원금을 받은 경우



▶중앙 정부, 또는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청년 일자리 지원금 관련 유사사업에 참여하고도 이를 숨기고 지원금을 받은 경우




▶포인트를 현금화 하는 등의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지원금을 사용하는 경우



▶기타 사회 통념상 허위 또는 부정한 의도 및 방법으로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을 받고자 하는 경우 등 이 모든 행동들이 다 부정수급에 해당됩니다.



부정 수급 발각 시 조치


만약 부정수급이 밝혀지면 다음과 같은 부정수급 조치가 내려집니다. 




허위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각종 수당을 지급 받은 경우 해당 금액 환수는 물론 해당 금액만큼을 추가로 반환하여야 합니다. 



또한 졸업 증명서, 건강 보험금 증명서 등 기타 서류의 위조나 변조 사실이 밝혀질 경우 처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STEP8. 퀴즈


 

그럼 어느 정도 정리가 된 것 같으니 퀴즈 몇 개를 풀어보도록 해요.




Q.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 사이트 이름은?



A.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은 "온라인 청년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구직활동보고서는 매월 며칠까지 제출해야 할까요?



A. 매월 20일입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지원 대상자라면 기한 내에 구직활동보고서 제출은 필수라는 점, 잊지마세요.




Q. 중간에 취업 혹은 창업에 성공할 경우 받는 지원금은?



A. 정답은 ;취업성공금'입니다. 대신 취업은 3개월 이상 근속해야 하고 창업은 사업자 등록과 창업 3개월 이내에 매출이 있어야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도 열심히 취업 전선에서 고군분투하는 청년 여러분들에게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은 든든한 울타리가 되어주리라 생각되는데요, 이제 알바에 큰 시간 빼앗기지 않으면서 많은 청년분들이 인터넷 강의도 듣고, 자격증 준비도 하면서 부담 없이 취업 준비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청년 취업 지원금 의 일종인 2020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자격 (졸업예정자 포함), 신청기간, 신청방법, 발표, 서류, 보고서, 구직활동계획서, 취업성공금 등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청년 여러분들의 취업 성공을 응원하면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만약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 드려요. 한 분 한 분의 공감이 저에게는 큰 감동이 된답니다. 또한 아래에는 더 많은 청년취업지원금 정보들도 많으니 한번 확인해 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