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효능백과

단감효능 당신만 아세요

레몬 파이 2019. 11. 13. 04:50

안녕하세요, 오늘은 단감효능 에 대해 같이 살펴보도록 해요. 


단감은 중국, 한국이 원산지인 동북아시아의 고유의 감나뭇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의 열매로, 단맛과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독이 없고 심장과 폐장을 부드럽게 하는 단감효능 이 있습니다. 


단감은 갈증을 멎게 하며 주독을 풀어 주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소양인과 태양인에게 좋구요, 단감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여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감기예방 효과가 크고, 비타민이 귤의 2배, 사과의 6배로 피로회복과 노화예방에도 탁월한 단감효능 이 있습니다. 

단감은 다른 과실보다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화분, 철분, 칼륨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많이 먹으면 배뇨와 함께 일시적으로 체온이 떨어질 수 있는 단감 부작용이 있습니다. 단감에 함유된 구연산은 오줌을 맑게 하고, 근육의 탄력을 강화시켜 현대인들에게 사랑 받는 과일이에요.


민간의학에서는 시체라하여 잘 익은 감꼭지를 햇볕에 말려 다려 먹으면 정력을 돕고 딸꾹질을 멎게 하는 단감효능이 있어 약재로 사용하였답니다. 

단감즙효능으로는, 생감의 즙(액)은 뱀, 모기, 벌 등 벌레에 물린 곳에 발랐으며, 풋감의 떫은 즙감나무 잎중풍, 고혈압 등의 치료와 예방에 쓰였구요,

감의 떫은 맛디오스프린이라는 탄닌성분으로, 수용성이기 때문에 쉽게 떫은 맛을 나타냅니다.  단감 부작용으로는, 감의 찬 성질과 탄닌의 수렴작용으로 과용하면 몸을 차게 하고 변비 증상을 일으키게 되므로 병 후, 위장장애, 출산 후 등에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러나 곶감(건시, 백시, 황시)이나 특히 효소발효액으로 만들어 먹게 되면 찬 성질과 탄닌 작용이 누그러지고 비위를 보하며 위와 장에 활력을 갖게 하여 소화를 돕고 체력을 보충해 주는 한편 숙변과 기미를 제거하는 곶감효능이 있어요.


단감효능  


감기예방과 피로회복 및 노화 예방

단감효능 첫번째, 감기예방과 피로회복 및 노화 예방의 종합 비트민이다. 다량의 미네랄과 항산화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의 비타민A를 포함하고 있는 종합비타민이다.


고혈압 및 동맥 경화를 예방

단감효능 두번째, 고혈압 및 동맥 경화를 예방한다. 루틴 성분이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피부개선 및 기미제거

단감효능 세번째, 피부개선 및 기미제거에 좋다. 귤보다도 비타민C가 훨씬 풍부하다. 


▶ 단감 영양성분 ◀

(단감 칼로리 포함)

단감 칼로리 68Kcal 수분 82.6%이며, 

<<100g 기준>>

칼슘 1mg, 

비타민A 46u

비타민B 0,03mg 

비타민 B2 0.03mg

비타민C 28mg

단백질 0.6g

지방 0.1g

탄수화물 14.1g

회분 0.5g 


기타 철분,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칼슘, 망간, 철분 등의 미네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감잎에도 비타민C가 풍부해 

어린 새잎에는 100g 당 500mg

다 자란 잎에는 200mg이 들어있다. 


파이토케미컬  

단감은 베타카로틴탄닌을 다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단감의 과육이나 껍질에 나타는 검은 점은 탄닌이 응고하여 불용화한 타닌세포의 변형으로 떫은맛을 내는데요, 

단감 속 탄닌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순환기 질환, 즉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에 도움이 되며 수렴작용을 하므로 장 점막을 수축시켜 설사를 멎게 하고 모공을 조여주어 피부 탄력을 높이는 단감효능이 있어요. 

또한 소화기계, 호흡기계, 비뇨기계 점막을 보호해 줍니다. 단감효능 부작용이 될 수 있는 탄닌은 철분과 잘 결합하는 성질이 있어 빈혈이나 저혈압에는 좋지 않아요.

이상으로 단감효능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더 알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들  

 달맞이꽃종자유 효능 당신만 아세요

 레드비트효능 당신만 아세요

 마늘 꿀절임 효능 놀라운 7가지

댓글